경영과 정보란?
경영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의 투입과 산출을 계획, 실행, 점검, 개선하는 관리 활동을 뜻한다.
정보는 데이터를 목적에 부합하도록 체계화 하여 의미있게 변환한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데이터는 관찰, 측정 등의 활동 결과로 생성된 사실이나 값, 수치, 문자를 의미한다.
이런 정보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해석을 통해 도출한 것을 지식이라고 하고, 지식을 종합 및 패턴화 하여 도출한것을 통찰 이라고 한다.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비즈니스 활동 및 의도적 조사를 통해 숫자로 이루어진 정량적 데이터와 텍스트 등으로 이루어진 정성적 데이터가 생성 되는데 최근 디지털 환경의 고도화로 빅데이터가 발생한다.
빅데이터는 규모, 속도, 다양성, (정확성) v4로 구성되어 있다.
효과적인 경영과 의사결정을 위해서 정량적 데이터에 대한 산술 및 통계 분석과 정성적 데이터에 대한 질적 분석을 하면 결과에 대해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위해 시각화가 유용하다.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및 경영정보시스템
1)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회계 재무 관련 정보
재무관리 관련 정보로는 투자 경제성, 위험 및 기대수익률, 자본비용 산정등이 있고, 회계관리 관련 정보로는 자산, 부채, 자본, 손익 등을 포괄하는 재무제표 관리, 재무비율 분석이 있다.
인적자원 관련 정보
인사 조직 전략 관련 정보는 인사 조직 전략 및 인력 운영 계획, 직무 분석 및 평가가 있고, 인적자원관리 관련 정보에는 채용 및 배치, 인사 평가, 임금 및 복리후생, 퇴직관리 및 전직지원이 있다.
그리고 인적자원개발 및 조직개발 관련 정보에는 교육 및 경력개발, 조직성과 향상 및 조직문화 발전
마케팅 영업 관련 정보
시장 기회 관련 정보는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고객 관여도 및 구매 행동 분석하는 것이다.
STP 전략 관련 정보는 시장 유형 분석 및 프로파일링, 세분된 시장의 평가 및 마케팅 방향 설정과 자사제품 포지셔닝이다.
마케팅 믹스 전략 관련 정보는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이다.
공급관리 관련 정보
운영관리 목표 및 현황 관련 정보는 제품의 원가, 품질, 납품이다.
생산시스템 설계 전반에 관한 정보는 제품 및 서비스 설계, 공정 계획, 작업 결과 측정이다.
생산시스템 운영 전반에 관한 정보는 수요 및 생산능력 분석, 일정 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이다.
2)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
경영정보시스템은 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수집, 저장,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조직 운영의 생산성, 효율성,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경영정보시스템의 효과적 활용이 필요하다.
경영정보시스템 유형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생산, 물류, 회계, 영업, 인적자원관리 등 기능에 따라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시스템을 통합하고 데이터의 흐름을 연동하여 조직 내 자원 활용의 효율성 극대화 지원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고객의 특성과 구매 행동 관련정보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 및 활동의 최적화 지원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소싱(sourcing), 생산, 보관, 유통,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기업 간 거래 효율화, 재고관리와 비용 절감 및 고객서비스 향상 지원
지식관리(KM) 시스템: 조직 내 산재하는 유·무형의 지식을 조직화하고 정보의 공유를 촉진함으로써 업무 수행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 지원
경영전략
환경분석
환경분석 영역에는 기시환경분석, 산업 및 경쟁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이 있다.
거시환경분석은 조직의 비즈니스를 둘러싼 정치, 정책, 경제, 사회, 기술, 환경, 법률 등에 대한 분석을 뜻한다.
산업 및 경쟁환경분석은 조직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어떤 점에서 경쟁우위가 있는지, 산업의 경쟁 강도는 어떤지, 자사 비즈니스의 시장점유율과 성장률 등에 대한 분석을 나타낸다.
내부환경분석은 조직의 가치체계, 구성요소, 비즈니스 프로세스, 내부역량, 조직문화 등에 대한 분석이다.
이러한 환경 분석은 정부기관, 연구소, 협회, 국제기구, 보고서 및 잡지, 현업 부서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다음 사내 연구소, 내부 전문가, 외부 컨설팅사 등을 활용하여 분석 및 해석을 한다.
경영기획 및 관리
경영기획은 대내외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가치체계, 경영전략, 경영계획 등 기획하는 것이고, 경영관리는 조직의 활동 및 산출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성과와 위험 관리하는 것이다.
경영기획 및 관리 결과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자나 현업관리자, 구성원, 고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공유와 소통이 필요하다.
외부환경 분석 방법
1. PEST 분석
정치, 정책적(Political) 요소 : 제도, 규제, 정치, 정부의 개입
경제적(Economic) 요소 : 소비, 물가, 경제성장률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요소 : 인구구조, 사회분위기, 문화트렌드
기술적(Technological) 요소 : 신기술, 연구개발, 정보통신발전
2. STEEP 분석
STEEP 분석: PEST 분석 요소에 자연환경과 관련된 생태학적(Ecological), 환경적(Environment) 요소 추가
3. PESTEL 분석
PESTEL 분석: PEST 분석 요소에 환경적(Environment) 요소와 법적(Legal) 요소 추가
4. ETRIP 분석
ETRIP 분석: 글로벌 거시환경을 살펴보기 위한 분석으로, 세계경제동향(Economic), 국제무역(Trade), 원자재수급(Raw material), 산업지형(Industry), 정치지형(Political)등을 분석한다.
산업 및 경쟁환경 분석 방법
1. 3C 분석
조직의 경쟁우위를 3가지 핵심 요소인 자사, 고객, 경쟁사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자사는 기업이 보유한 자산, 역량을 나타내고, 고객은 시장의 상황, 성장 가능성을 나타내고, 경쟁사는 경쟁 현황, 잠재적 위협을 나타낸다.
마케팅 측면이 중요한 경우 유통을 포함한 4C 분석을 사용한다.
2. 5 Forces 모형
5가지 경쟁적인 요인에 의해 산업의 매력도와 수익률이 결정된다라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3가지 수평적 경쟁요인은 대체재의 위협,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 기존 사업자 간 경쟁 강도이고, 2가지 수직적 경쟁요인은 공급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이다.
여기서 대체재의 위협이 작을수록,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이 작을수록, 기존 사업자 간 경쟁 강도가 낮을수록, 공급자와 구매자의 협상력이 약할수록 일반적으로 해당 산업의 수익률은 높아진다.
내부환경 분석 방법
1. 가치체계 분석
미션, 비전, 목표, 전략과 같은 조직의 가치체계의 적절성과 이들 간의 정합성에 대해서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다양한 방법론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2. 7S 분석
전략, 구조, 시스템과 같은 조직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요소와 공유가치, 스타일, 구성원, 스킬과 같은 소프트웨어 요소의 최적화 및 유기적 연계 정도 분석한다.
3. 가치사슬 분석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 체계와 프로세스에서의 경쟁력을 검토하기 위한 분석 방법으로 가치 창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한다.
본원적 활동은 원자재의 투입, 생산, 물류, 판매, 마케팅과 영업, 고객서비스 등을 의미하고, 지원활동은 경영관리, 인적자원, 연구개발, 구매조달 등을 의미한다.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기업이 경쟁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 조직이 핵심역량 및 차별성을 갖는 영역 등을 파악 가능하다.
4. 자원과 역량 분석
자원기반관점을 근거로 경쟁우위를 위해 필요한 조직의 보유 자원과 활용 역량을 진단한다.
VRIO 모형은 지식과 기술, 노하우, 브랜드 평판 등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가치, 희소성, 모방가능성, 조직내재성 측면에서 분석한다. 조직의 자원과 역량이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불가능하고, 조직에 내재화될수록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한다.
5.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각 사업의 현황을 현금흐름 중심으로 분석한다.
BCG매트릭스는 조직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프레임워크로 기업의 제품을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을 축으로 하는 매트릭스 위에서 분석하여 스타, 물음표, 캐시카우, 개로 분류한다.
이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스타: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이 모두 높아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사업
- 캐시카우: 시장성장률은 낮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아 안정적 수익을 제공하는 사업
- 물음표: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시장성장률이 높아 불확실성이 높은 사업
- 개: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낮은 사업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 사업은 철수나 매각하고, 캐시카우 사업에서 발생한 자금으로, 현재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전망이 밝은 물음표 사업에 투자하여 최대한 많은 스타 사업을 보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출 할 수 있다.
6. 조직문화 분석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암묵적 준거가 되는 조직문화를 진단하는데 조직 구성원의 전반적인 지향성과 이에 따른 조직문화 유형을 분석한다.
이때 조직문화의 유형별 특성 이해를 통한 효과적 활용 및 개선방안을 도출 가능하다.
전략 방향 분석 방법
1. 외부환경-내부역량 분석
SWOT 분석을 통해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할 수 있는데 환경 측면의 기회와 위협, 역량 측면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강점 활용, 위험 대응, 약점 보완, 손실 최소화등의 전략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2. 중요성-수행수준(IPA) 분석
IPA모형은 일련의 과제들에 대한 전략적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모형으로 과제들의 상대적 중요성과 현재 수행 수준의 두
축이 교차하는 사분면 상에서 분석을 진행한다.
경영기획
가치체계 정립
미션, 비전, 목표, 핵심가치 등 조직 가치체계의 구성요소 간 유기적 연계와 전략적 정렬을 검토하여 조직의 가치를 명확히 하고 구성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기 위한 메시지와 이미지를 정비한다.
경영전략 수립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표달성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조직 전략 설정을 해야한다.
이를 위해 조직의 핵심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기업, 사업부, 기능 수준에서의 다층적이고 유기적으로 연계된 전략 설정이 필요하다.
본원적 경쟁전략인 원가우위전략은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이고, 차별화전략은 고객 가치 구현을 통해 가격 프리미엄으로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인데 이들의 적절성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수많은 기업이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로 경쟁하는 레드오션을 벗어나 무경쟁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측면에서의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기업 스스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 국제사회, 규제당국, 시민사회, 고객, 구성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경영 및 혁신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세부전략 예시
앤소프의 매트릭스: 시장 지형과 자사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목표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시장과 상품을 기준으로 4가지 성장 전략을 제시한다.
1. 기존 제품을 활용한 기존 시장 침투
2. 기존 제품을 활용한 신시장 발굴
3. 신제품 개발을 통한 기존 시장 공략
4.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시장 진출
STP 전략: 유사한 욕구를 가진 고객군을 분류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자사의 역량에 부합하는 매력적인 시장을 선택하고, 선택된 시장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품질혁신전략: 식스시그마인 100만개중 3.4개의 불량률을 추구하거나, 전사적 품질경영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 개념에 넣어서 관리해야 한다.
경영계획 수립
먼저 경영 비전과 목표 실현을 위한 3~5년 단위의 중장기 경영 청사진이 필요하다.
이는 연간 사업계획의 밑그림이 되며, 연간 사업계획 추진의 결과를 반영하여 중장기 경영계획의 수정, 보완 또는 전면 개편이 가능하다.
이제 경영 비전과 목표 및 중장기 경영 계획의 실현을 위한 1년 단위의 연간 사업계획이 필요하다.
연간 사업계획에는 추진 사업, 목표, 전략, 예산, 조직, 업무 추진 계획 등이 포함되는데 사업부, 부서, 개인 단위의 목표 및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기반이 되며, 성과관리 및 평가의 지침으로 작용된다.
마지막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위험의 치명도와 발생 빈도에 따라 사전 예방, 사후 대응, 상시 모니터링 등 리스크관리 방향을 설정한다.
리스크를 관리할 때 해당 사업이나 시장에서 철수하는 리스크 회피, 보험 등 재무적 방법 활용한 리스크 이전, 조직 차원의 시스템이나 프로세스 개선 등 리스크 감소, 수용 가능한 정도의 계산된 리스크 보유와 같은 전략을 취할 수 있다.
기업 내부 정보 파악
1. 회계·재무·인적자원 기본정보
회계
회계는 기업의 행위를 재무적 가치로 측정하여 표준화된 기준으로 정리하는 것으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을 기업 내외부의 이해관계자에게 알리고, 경영상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축적하는 경영활동이다.
회계에는 외부보고 목적의 재무회계, 내부관리 목적의 관리회계, 정부 및 조세당국을 위한 세무회계가 있고 이러한 것들을 작성하고 해석하는 회계기준(K-IFRS)은 법률에 의해서 강제적, 의무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 분개장: 발생순서에 따라 거래 내용을 기록하는 장부
- 시산표: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의 일치여부를 확인하는 일람표
- 정산표: 분개 결과를 결산이 용이한 서식으로 정리
-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결산보고서
재무제표
기업의 경영활동에 따른 재무상태를 회계원칙에 따라 보여주는 회계보고서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로 구성되어 있다.
- 재무상태표
대차대조표라고도 하며 일정 시점에서의 기업의 자산과 부채, 자본의 상태를 나타낸 보고서로 왼편에는 자산을 기재하고 오른편에는 부채와 자본을 기재하는데 "자산 = 부채 + 자본" 이기 때문에 복식부기 원칙에 따라 모든 거래행위는 대차 양변에 기록되므로 양변의 합계는 항상 일치해야 한다.
- 자산항목: 유동자산(당좌자산(1년 이내 현금화 가능 자산), 재고자산(제조기업에서 판매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모든 자산)), 비유동자산(유형자산(영업확동을 지원하기 위한 자산), 무형자산(브랜드 가치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지만 경제적 효익이 있는 자산), 투자자산)
- 부채항목: 유동부채(미지급비용, 단기금융부채), 비유동부채(장기금융부채) 등
- 자본항목: 자본금(보통주자본금, 우선주자본금), 이익잉여금 등
- 손익계산서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과 그에 따른 비용을 계산하여 순이익을 보여주는 보고서로 매출액, 매출원가, 순이익 등의 정보를 통해 기업의 수익 창출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손익계산서에는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영업외비용, 법인세비용과 같은 비용항목, 매출액, 영업외수익과 같은 수익항목이 있다.
- 현금흐름표
일정 기간의 기업의 현금 유입과 유출내역을 나타내는 보고서로 유량개념으로 재무상태표가 기초에서 기말로 변천해 간
과정을 현금흐름의 측면에서 관찰한다.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제품 및 용역의 생산, 판매와 관련된 활동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토지, 건물, 기계와 같은 자산을 취득하거나, 처분하는 행위와 관련된 활동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자본 및 부채의 구성내용, 즉 자금의 조달과 상환 등과 관련된 활동
- 자본변동표
일정 기간의 자본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로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의 변동에 대한 정보 제공, 재무제표 간의 연계성 제고, 재무제표의 이해 가능성 제고를 포함한다.
자본금 및 자본잉여금의 변동예시
- 유상증자(감자): 기업이 주식 수를 늘(줄)일 때 추가로 돈을 내(받)는 경우
- 무상증자(감자): 기업이 주식 수를 늘(줄)일 때 추가로 돈을 내(받)지 않는 경우
- 자본조정의 변동: 자본 전체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자기주식, 주식할인발행차금 등으로 표시한다.
-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의 변동: 포괄손익계산서의 당기손이익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항목의 변동으로, 매도가능증권평가손익, 해외사업환산손익 및 현금흐름위험회피 파생상품평가손익 등으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 이익잉여금의 변동: 영업활동에 따라 발생한 이익 중 배당하지 않고 내부에 유보한 잉여금의 변동으로, 법정적립금, 임의적립금, 미처분이익잉여금 등으로 표시한다.
재무제표 작성원칙
신뢰성: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보고해야 한다는 원칙
명료성: 재무제표의 양식은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표시하여야 한다는 원칙
충분성: 회계처리기준, 과목, 금액은 그 내용을 재무제표상에 충분히 표시하여야 한다는 원칙
중요성: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 작성 시 과목과 금액 중 오해를 줄 가능성이 없는 내용은 그 중요성에 따라 예외적으로 처리 할 수 다는 원칙
발생주의: 모든 수익과 비용은 그것이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
수익비용대응: 각 수익항목과 관련되는 비용항목을 명확하게 분류하고 대응하여 작성해야 한다는 원칙
재무비율
재무비율은 기업 재무제표의 특정 항목을 표준화, 상대화함으로써 타 기업과 비교를 통한 기업 현황 및 성과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재무상태표의 계정과목과 손익계산서의 계정과목 중 무엇을 이용하였는지에 따라 재무상태표 비율 또는 손익계산서 비율로 불리며, 보고서를 모두 활용하는 경우 혼합비율이라고 한다.
- 안정성 비율
부채의존도와 채무상환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유동비율은 단기채무에 충당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이 얼마나 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 "(유동자산) / (유동부채)"로 계산한다.
여기서 유동자산은 1년 이내에 현금화되거나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으로, 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단기투자증권, 미수채권, 단기대여금이 해당된다.
유동부채는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채무로, 외상매입금,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등이 있다.
당좌비율은 재고자산을 처분하지 않고서 단기부채를 갚을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비율로 "(당좌자산) / (유동부채)"로 계산한다.
여기서 당좌자산은 현금, 예금, 매출채권, 유가증권 등이 해당한다.
부채비율은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로 " (타인자본) / (자기자본) "로 구하고 기업 자본구성의 건전성 평가에 활용된다.
이자보상비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비율로, 이자지급에 필요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보통 1.5 이상이면 상환능력이 충분한 것으로판단하고, 1 미만이면 잠재적 부실기업으로 판단한다.
- 수익성 비율
기업경영에서 발생한 이익을 투자자본이나 매출액과 비교하는 것으로,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을 분석한다.
자기자본이익률(ROE)는 특정 주주가 가진 지분에 대한 이익의 창출 정도로 "(순이익) / (자기자본)"으로 구한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ROE가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초과하는 이익을 낼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단, 자기자본보다 부채가 많을수록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ROE가 높아지므로 부채비율이 높은 회사의 높은 ROE는 않좋은 것이기 때문에 부채비율을 확인해봐야 한다.
듀퐁항등식: ROE를 구성하는 원천을 영업효율성(매출이익률), 자산 활용의 효율성(총자산회전율) 및 재무레버리지(자기자본승수)의 요소별로 구분하여 현재의 수익성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총자산이익률(ROA):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이다.
높은 ROA는 자산에 비해 이익이 많음을 의미하며, 주주의 돈과 은행에서 빌린 돈 등을 모두 이용해 얼마나 벌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매출액순이익률: 매출액에 대한 순이익의 비율로 "(당기순이익) / (매출액)"으로 구한다.
이는 마진으로 볼 수 있는데 업종에 따라 수익성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업종별로 비교하는 것이 좋다.
투자자본수익률(ROI): 투자에서 얻은 수익을 투자원금으로 나눈 비율로 "(당기순이익) / (투자금액)"로 구한다.
이는 투자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비율이 높을수록 투자 대비 성과가 효과적이라는 의미이나 투자안의 기간과 내재위험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 활동성 비율
기업이 소유한 자산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비율로 매출액을 각종 주요 자산항목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재고자산회전율은 재고자산의 회전속도를 나타내는 비율로 매출액을 재고자산으로 나눠서 구한다.
이는 재고자산이 당좌자산으로 변화하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높은 재고자산회전율은 재고가 쉽게 판매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낮은 재고자산회전율은 매출이 부진하여 재고자산이 쌓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 지나치게 높은 재고자산회전율은 지속적인 생산 및 판매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 필요하다.
유형자산회전율은 유형자산과 매출액의 비율로 매출액을 유형자산으로 나눠서 구한다.
이는 유형자산의 효율적 이용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유형자산회전율이 높을수록 유형자산의 활용도가 양호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낮을 때는 유형자산의 이용이 불충분하거나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가 과다하는 것을 보여둔다.
매출채권회전율은 매출액을 매출채권으로 나눠서 구하는 것으로 매출채권인 외상매출금 및 받을 어음의 회수기간과 현금화 속도를 측정하는데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의 현금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 성장성 비율
기업활동의 성과가 전년도에 비하여 얼마만큼 증가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총자산증가율은 기업의 총자산이 당해연도에 얼마나 증감하였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 "(당기말 총자산) / (전기말 총자산)"로 구한다.
이는 기업 전체의 외형적인 성장 규모 측정하는데 자산재평가 및 부채로 인해 총자산증가율이 높아지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하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의 자기자본이 당해연도에 얼마나 증감하였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 "(당기말 자기자본) / (전기말 자기자본)"으로 구한다.
자기자본을 증가시키는 이유로 유상증자, 내부유보가 있다.
만약 배당이 없으면 ROE와 동일하게 측정된다.
매출액증가율은 기업의 매출액이 당해연도에 얼마나 증감하였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 "(당기말 매출액) / (전기말 매출액)"으로 구한다.
- 생산성 비율
기업활동의 성과효율을 측정하여 개별 생산요소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비율이다.
노동생산성은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 생산액을 의미하기 때문에 "(부가가치) / (종업원 수)"로 구할 수 있고, 노동생산성이 높은 기업은 같은 노동력을 투입하여 더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한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생산효율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자본생산성은 자본을 투입한 대가로 얻어진 부가가치액을 나타내는 비율로 "(부가가치) / (총자본)"으로 구할 수 있다.
- 시장가치 비율
기업의 재무성과와 경영상태를 주식시장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측정하는 것이다.
주당순이익(EPS)는 특정 연도에 발생한 당기순이익을 발행총주식수로 나눈 비율로 주식 1주가 1년간 벌어들인 순이익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식투자의 핵심지표로 사용되며 주당순이익이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가치가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주가수익비율(PER)은 현재 주가를 EPS로 나눈 비율로 PER가 높으면 기업의 수익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돼 있음을 의미하며, PER가 낮으면 수익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어 그만큼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큼을 의미한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주가가 장부가의 몇 배로 평가되고 있는지를 보기위한 비율로 "(주가) / (주당장부가치)"로 구할 수 있다.
PBR은 ROE와 PER의 곱으로 아래와 같이 분해 가능하다.
주가현금흐름비율(PCR)은 주가가 영업현금흐름의 몇 배로 평가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비율로 기업이 실제 창출하는 영업현금흐름의 몇 배를 주고 주식을 얻는가에 대한 비율이다.
주가매출액비율(PSR)은 주가가 매출액의 몇 배로 평가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비율로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매출은 있으나 아직 적자인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의 평가에 활용 가능하다.
재고자산의 회계처리
재고자산은 기업이 주된 영업활동을 위해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다.
매입원가는 매입가액에 운임, 보험료 등 취득과정에서 발생한 부대비용을 가산하여 기록한다.
판매단가는 매입원가가 다른 경우 개별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평균법 등으로 결정한다.
- 개별법 : 재고자산을 매입가격별 수량과 판매가격별 수량을 개별적으로 식별ㆍ기록하여 재고자산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 선입선출법 : 원가계산 시 먼저 매입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
- 후입선출법 : 원가계산 시 가장 최근에 매입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
- 평균법 : 일정 기간의 매입합계액을 매입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를 구하는 방법
감가상각 회계처리
대부분의 유형자산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가치가 감소하므로, 이를 취득원가에 반영하기 위해 내용연수에 걸쳐 적절히 배분하는 회계처리 방법이 필요하다.
내용연수는 자산을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이고, 잔존가액은 내용연수가 종료된 후에 남은 자산가치를 의미한다.
감가상각방법
정액법: 내용연수 동안 매기 동일한 금액으로 감가상각하는 방법으로 "(매기 감가상각비) = {(취득원가) – (잔존가치)} / (내용연수)"로 구한다.
정률법: 내용연수 동안 매기 일정한 비율로 감가상각하는 방법으로 "(매기 감가상각비) = (기초 장부금액) × (상각률)"로 구한다.
생산량비례법: 광물자원의 채굴 등에 사용하는 감가상각방법으로, 내용연수 동안의 총생산량에 대한 매기 생산량의 비례대로 배분으로 "(매기 감가상각비) = {(취득원가) – (잔존가치)} × {(당기 생산량) ÷ (총생산량)}"로 계산한다.
연수합계법: 기초 잔존 내용연수의 비례대로 감가상각비를 배분으로 "(매기 감가상각비) = {(취득원가) - (잔존가치)} × {(당기초 잔존내용연수) ÷ (내용연수합계)}"으로 구한다.
투자
채권
정부, 공공기관, 주식회사 등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차입금액과 일정 기간 동안의 이자를 정해진 일자에 상환하기로 약속한 유가증권이다.
이는 정기예금과 같이 만기까지 가지고 있으면 발행 당시 확정된 수익을 얻으나, 만기 전 주식처럼 시장에서 매매하는 경우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정부, 공공기관, 금융기관 및 상법상의 주식회사 등이 발행하므로 안정성이 매우 높음다.
발행주체에 따른 분류
- 국고채: 국가가 재정정책의 일환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정부가 원리금의 지급을 보증
- 지방채: 지방정부가 특수목적 달성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채권
- 특수채: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기관이 발행하는 채권
- 금융채: 금융회사가 발행하는 채권
- 회사채: 상법상의 주식회사가 발행하는 채권
이자지급방법에 따른 분류
- 단리채: 단리로 재투자되어 만기상환 시에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지급하는 채권
- 복리채: 복리로 재투자되어 만기상환 시에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지급하는 채권
- 할인채: 액면금액에서 상환일까지의 이자를 할인한 금액으로 매매되는 채권
- 이표채: 이자 지급일에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받는 채권(쿠폰)
상환기간에 따른 분류
- 단기채: 만기가 1년 이하인 채권
- 중기채: 상환기간이 1년 초과, 5년 이하인 채권
- 장기채: 상환기간이 5년 초과인 채권
채권의 가격은 다른 재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고, 채권가격과 채권수익률은 음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즉, 시중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이 내려가고, 금리가 떨어지면 채권가격이 오른다.
이는 미래 금액인 현재가격에 이자가 붙은 값을 투자자가 기대하는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의 합으로 정해진다.
화폐는 시간에 따라 가치가 떨어짐으로 현재의 1원이 나중에 받게 되는 1원보다 가치가 더 크게 된다.
이때 미래가치는 현재의 일정 금액을 미래의 일정 시점의 가치로 환산한 것, 즉 현재가치에 이자율을 곱한 것이다.
(미래가치) = (현재가치) × {1 + (이자율)}
- 만기수익률 : 채권가격과 채권에 내재된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일치시켜주는 수익률로, 채권에 투자하여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만기 시에 실현하게 될 예상수익률
- 실효수익률 : 현재가치와 만기 시 미래가치의 관계를 이론적인 연단위 복리기준에 따라 산출한 수익률로, 현재부터 만기 시까지의 총수익률을 연단위로 기하평균한 이론적 수익률
- 표면이율 : 채권의 액면에 기재된 이율로 1년간 발행자가 지급하는 이자를 액면으로 나눈 수익률
- 연평균수익률 : 만기가치를 현재가격으로 나누어 이를 연단위 단리수익률로 도출한 것
채권투자의 위험
채무불이행위험: 발행기관의 경영 및 재무상태가 악화될 경우 약정한 이자 및 원금의 지급이 지연되거나 지급불능일 가능성
시장위험: 채권가격이 시장금리 및 발행기관의 신용 변화에 따라 변동하므로, 채권의 시장가격이 매입가격보다 낮아졌을 때 자본손실의 가능성
유동성위험: 채권의 발행 물량이 적고 유통시장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 채권을 현금화하기 어려울 가능성
구매력감소위험: 인플레이션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채권의 예상수익률이 축소되어 이자율의 변동이 초래되고, 이에 따라 채권의 가격이 변화할 가능성
옵션
특정 기초 상품을 미래의 특정 시점 혹은 그 이전에 특정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로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대신 매매이행을 청구할 권리를 갖게 되고, 매도자는 반드시 그 요구를 충족시켜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된다.
옵션매수자: 매수자는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권리를 매입한 후 자기에게 유리하면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권리행사를 포기할 수 있다.
옵션매도자: 매도자는 일정한 대가를 받고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경우 계약의 상대방이되어 계약을 이행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된다.
프리미엄: 매수자가 권리를 갖는 대가로 매도자에게 지급하는 금액으로 옵션시장에서 결정되는 옵션가격을 의미한다.
행사가격: 사전에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정한 기초자산에 대한 거래기준가격
기초자산: 옵션계약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 사고 팔기로 한 대상물
만기일: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정해진 날 또는 정해진 기간
옵션가치는 내재가치에 시간가치를 더하는 방식으로 산정된다.
내재가치: 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옵션이 가지는 가치로 행사가격과 시장가격의 차이를 의미한다.
시간가치: 옵션매수자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기초자산 가치가 변동하여 옵션가치의 상승을 가져올 것을 기대하고 옵션매도자에게 지불하고자 하는 가치
콜옵션: 특정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된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
풋옵션: 특정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된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
투자대안 가치평가
자본예산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과 획득 가능한 수익을 비교하여 재무적 관점에서 투자안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주로 고정자산과 같이 대규모 투자자금이 필요하고, 투자효과가 장기에 걸쳐 나타나는 투자의 총괄적인 계획을 평가한다.
가치평가방법
회수기간법: 투자시점에서 발생한 비용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기간인 회수기간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투자액) / (연간평균회수금액)"으로 계산을 한다.
이는 방법이 간단하여 이해하기 쉽지만 회수기간 이후의 현금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화폐의 시간가치를 무시하며, 투자결정의 기준이되는 기준회수기간의 선정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
순현재가치법(가장 우수): 투자에 따른 미래의 모든 현금흐름을 적정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로 나타내어 투자결정에 이용하는 기법이다.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고, 투자기간 동안 모든 현금흐름을 반영하지만, 적절한 할인율을 정하기 어렵고, 순현재가치가 절댓값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투자규모가 다른 대안이 복수로 존재하는 경우 비교가 곤란하다.
내부수익률법: 투자안의 순현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을 찾는 방법으로,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와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같게 만드는 할인율을 찾는 방법이다.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고, 투자기간 동안의 모든 현금흐름을 반영하지만 계산이 복잡하고, 복수의 내부수익률이 존재할 수 있거나 내부수익률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내부수익률로 재투자된다고 가정한다.
인적자원
인사기획
회사를 위해서는 내부의 실제로 회사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도 중요하다.
따라서 인사전략이 필요한데, 회사의 전략 방향에 부합하는 인력 운영, 평가, 보상, 육성, 조직 활성화, 노사관계 및 조직 내 인간관계 전략 등에 대해서 논의해볼 수 있다.
- 수익 관점: 매출액 대비 인건비, 인당 영업이익, 인당 부가가치 등
- 비용 관점: 노동분배율, 인적자원 투자수익률 등
- 운영 관점: 인건비 예산, 경쟁사 현황, 과거 추이 등
직무분석
특정 목표의 달성을 위한 직무를 업무 성격이나 조직에 따라 분석하여 인력 운영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활용한다.
이를위해 설문, 면접, 관찰, 기록을 통해 직무 정보를 수집하여 수행 업무와 수행 요건 분석하여 여러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필요 역량, 노력, 책임, 작업환경 등에 따라 평가한다.
최종적으로 직무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보상, 배치, 인사평가,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을 위한 근거로 활용한다.
성과관리
목표관리(MBO)체계
경영전략에 부합하는 사업부, 부서, 개인별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기반한 객관적 성과관리를 실행할 수 있다.
목표를 설정할 때 구체성(Specific), 측정 가능성(Measurable), 달성 가능성(Attainable), 적절성(Relevant),
기한(Time-bound)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SMART 목표 설정을 하고, 조직 목표와 개인 목표를 연계할 수 있게 해야한다.
균형성과표(BSC)관리
재무적 성과의 단기적 실현 측면 외에 장기적 발전의 초석이 되는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 고객, 구성원의 학습과 성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 및 관리하여 조직의 성과를 균형있고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핵심성과지표(KPI)관리
달성하려는 성과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설정하는 핵심 지표로 성과의 구체적 항목, 측정 단위, 달성 기준 등 포함한다.
MBO 체계에서 BSC의 영역별로 주요성공요인을 도출한 후 각 주요성공요인에 대해 세부적인 KPI를 설정하여 성과를 관리하는 체계적 접근에 활용할 수 있다.
목표와 핵심결과(OKR)관리
고객 니즈가 급변하는 환경에서 적절히 대응해야 하는 현대 경영환경에서의 성과관리 방법으로 목표 및 성과 기간 설정의 유연성, 달성 기준의 도전적 확장 가능성, 성과 창출 지원을 위한 과정 관리와 피드백 강화 등의 특징을 가진다.
인적자원관리
채용
조직내부의 인력 분석을 통해 필요한 분야에 시기와 규모를 파악해 내부이동으로 불가능할 경우 외부에서 충원하는 방식으로 채용을 하게 된다.
이때 모집하는 상황에 따라 채용 대상자의 수준과 필요역량, 근무 조건을 고려하여 사전에 수립된 기준에 따라 여러 전형을 시행하여 조직에 맞는 최적의 채용 예정자를 선발한다.
배치
채용이 끝나면 채용 목적에 따라서 조직 내 인력이 필요한 곳에 배치를 하는데 기존의 인원의 이동, 육성, 승진, 퇴직을 고려하여 조직 내부 인력의 소요를 파악한 뒤 필요 인력을 분석하여 신규 채용자를 배치한다.
평가
본격적으로 일을 진행하면 조직의 목표를 위해 개인에게 지원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성과와 역량에 대한 효과적이고 공정한 인사 평가 제도 설계 필요하다.
이때 평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아래의 방법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 서열법: 평가결과에 따라 피평가자의 순위 평정
- 강제할당법: 사전에 설정한 등급 또는 범위별 비율에 따라 피평가자를 할당하여 고과 부여
- 서술법: 피평가자의 구체적 행위나 사건을 기술하여 평정
- 행태기준평정법: 피평가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사전에 설정된 유형과 등급으로 평정
- 행태관찰척도법 : 피평가자의 행동에 대해 정해진 척도에 따라 점수 부여
- 평가센터법: 피평가자 집단의 다양한 활동들을 복수의 평가자가 관찰 및 평가하는 방법으로, 피평가자에 대한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평가 가능
- 다면평가법: 피평가자에 대한 상사, 동료, 부하 등 다수의 평가 종합
평가를 끝내면 해당 결과에 따라서 처우와 보상 및 역량 개발 제도 설계를 할 수 있는데 금전적인 보상, 이동 및 승진, 교육 및 경력개발 기회 등에 차등을 줄 수 있다.
보상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인 임금은 동종업계 실태, 조직의 비즈니스 현황과 지불능력, 구성원의 최저생계와 만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적정하고 합리적인 임금 수준 설정 필요하다.
임금 조정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다.
- 베이스업: 물가나 업계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임금 기준 상향
- 승급: 연공에 따라 임금 인상
- 승격: 역할과 책임의 확장에 따라 임금 인상
- 성과급: 개인 및 조직 성과 등에 연동
다른 형태의 보상으로는 복리후생이 있는데 근로조건 향상과 우수인재 확보 등을 위해 구성원의 요구 조사를 토대로 경쟁력 있고 공정한 제도 설계 필요하다.
기본적인 법정 복리후생으로는 4대보험, 유급휴가, 퇴직금이 있고,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는 경제, 건강, 자기개발, 생활문화, 근무환경이 있을 수 있다.
교육
조직 전략과 인재상을 토대로 필요 역량 규명 및 인재육성 전략을 세워야 한다.
개별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외부 교육과정 소싱, 무형식학습 및 자기개발 인프라 구축과 같은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을 하고나면 해당 교육을 잘 이수했는지 평가가 필요한데 교육 실행 모니터링 및 결과 분석, 교육의 현장 실무 전이 분석, 경영 성과에 대한 교육의 영향 및 기여 분석, 교육 성과 지표와 대시보드관리 등의 방법을 통해 평가가 가능하다.
경력개발 및 조직개발
구성원 개인 차원의 성장과 조직 차원의 관리 니즈를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
각종 경력개발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직무를 확대하거나 심화할 수 있고 맞춤형 경력개발을 통해 조직문화가 발전하고 바람직한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정착과 발전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할 수 있다.
퇴직
이제 기업에서 퇴직을 하는 직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전직이나 사직과 같이 직원의 의사에 따른 자발적 퇴직과 경영상 사유에 따른 비자발적 퇴직이 있다.
이러한 퇴직의 경우 사전에 퇴직 예정자를 파악하고, 퇴직 상담을 통한 퇴직 사유와 퇴직 후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퇴직 예정자들이 재취업, 창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력 목표를 이뤄갈 수 있도록 진단, 교육, 상담, 정보제공, 취ㆍ창업 연계 등의 서비스 설계를 해주는 전직지원이 있다.
여기서 퇴직 예정자의 경력, 특성, 선호, 향후 계획 등을 파악하여 전직 목표 및 계획 수립 유도, 전직 활동 촉진, 활동 진행 모니터링 및 행정적 지원을 통해 다음 직장을 얻기 쉽게 해준다.
2. 마케팅ㆍ영업 기본정보
마케팅 목표 및 계획 수립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시장점유율이 있다.
이는 "(특정 기업의 연간 매출) / (전체 시장 규모) × 100(%)"로 계산을 하는데 매출, 판매량, 고객 수 등과 같은 수치를 기준으로 산출되어 기업의 경쟁력과 성과를 평가하고 시장 내에서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높은 시장점
유율은 흔히 기업의 성공지표가 되며, 새로운 시장 진입이나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중요한 정보로 활용된다.
매출목표
기업이 특정 기간동안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목표로 비즈니스 계획의 일부로 설정되며, 기업의 이익 달성과 지속적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표로 활용된다.
이는 기업의 경영진이나 마케팅팀에 의해 설정되어 사업 성과 평가와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시장규모
특정 산업 또는 제품 및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전체 시장의 규모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당 시장에서 발생하는 총매출 또는 총소비량 등으로 표현된다.
성장률
특정 기간 동안 시장이나 기업의 규모가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백분율로 표현하는 지표로 "{(A시점의 규모) - (비교시점의 규모)} / (비교시점의 규모) × 100(%)"로 표현된다.
제품 라인업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의 다양성과 다양한 제품들의 구성으로 선택 폭을 넓혀주고, 시장의 다양한 세그먼트를 타겟팅한다.
경쟁사의 재무정보
기업의 재무상태와 성과를 보여주는 지표로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를 확인하여 기업의 경쟁력과 비교 분석 가능하다.
제품정보
제품의 특징, 사용법, 취급주의 사항을 포함한 제품에 관한 정보로 마케팅 자료, 제품 카탈로그,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제공되며,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마케팅 예산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투자하는 금액으로 기업의 전체 예산에서 할당되며 광고, 프로모션, 마케팅 캠페인, 디지털 마케팅과 같은 부분에 기업의 목표, 시장 조건, 경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분한다.
유통경로별 예상비용 및 예상수익
제품을 팔기위한 채널에 할당할 비용을 계획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과거 데이터, 캠페인 분석 결과, 경험적인 지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판매 및 수익
투자수익률
특정 투자 또는 마케팅 활동에 대한 수익과 비용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수익) – (비용)} / (비용) × 100(%)"으로 구한다.
매출액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로 얻는 총금액으로 물건 가격과 판매량을 곱해서 구한다.
이를 통해서 마케팅의 예산 편성, 성과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핵심적인 지표로 활용된다.
순이익
기업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후 남는 순수한 이익으로 기업의 경영 성과와 수익성을 측정하는 핵심 지표로 사용된다.
매출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으로 원재료 구매 비용, 생산비용, 인건비, 운송비, 포장비 등 포함한다.
제품 판매량, 서비스 판매량
기업이 특정 기간 동안 판매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단위 수로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제품의 수요와 소비자 선호도에 민감하게 움직이므로 마케팅 담당자는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판매지역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지리적 혹은 지역적 구분으로 특정 지역 또는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를 확인 및 파악하여 판매지역의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가 높을 때 해당 판매지역을 중심으로 판매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가격 및 할인 정보
가격은 소비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으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격 전략이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에 필수적이다.
할인율은 "{(정상가격) – (할인가격)} / (정상가격) × 100(%)"으로 구하는데 "(할인가격) = (정상가격) - {(정상가격) × (할인율)}"이다.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매출) / (광고투자비용)} × 100(%)"으로 계산하는데 100보다 크면 광고 투자에 대한 수익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판매 및 영업
신규고객판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 수량을 나타내는 지표로 어떤 전략과 마케팅 활동이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다.
만약 신규고객판매가 증가한다면 해당 마케팅 캠페인이 유용하다고 판단하여 고객 유치를 위한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해야한다.
기존 고객에 의한 판매
기존 고객들이 추가 구매를 통해 기업에 기여한 판매량으로 고객 충성도나 재구매율을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가 기존 고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선 가능하다.
반품된 상품 수
반품된 상품 수를 분석하면 제품의 품질 문제나 고객 만족도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반품률이 높은지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 수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간의 성과를 비교하여 각 매장의 판매 동향을 파악하여 어떤 채널을이나 프로모션 활동에 더 집중하는 것이 수익과 연결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재고회전율
일정 기간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량과 재고량의 비율로 높은 재고회전율은 판매채널의 효율성이 높음을 의미하며, 재고회전율이 높을 때 물류에서 판매에 이르는 고정원가가 잘 배분되어 원가 측면의 이익이 큼을 알 수 있다.
평균주문액
고객 한 명이 평균적으로 주문 시 결제하는 금액으로 고객의 구매 행동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가격 정책과 판매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재구매율
기존 구매 고객이 해당 제품을 다시 구매하는 비율로 높은 재구매율은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고객 유지 및 장기적인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업셀링 비율
고객이 의도보다 더 비싼 상품이나 추가적인 상품을 구매하는 비율로 고객의 구매 행동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크로스셀링 비율
고객이 이미 구매한 상품과 관련된 다른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비율로 이는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패턴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크로스셀링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들이 다양한 상품을 경험하며 추가 가치를 누리도록 유도해야 한다.
판매팀 성과 정보
먼저 개별 영업사원의 경우를 보면 영업사원이 달성한 판매 성과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통해 측정하여 역량 평가와 보상, 그리고 개별 영업 전략의 성과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개별 영업사원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지원 및 개선을 제공하 전체적인 판매팀의 성과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팀별 목표는 팀의 전반적인 성과와 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를 위해 사용되어 목표 달성 여부 정보를 통해 성과를 분석하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상품 판매 수
특정 기간 동안 판매된 상품의 수로 개별 상품이나 상품 카테고리별로 파악하여 상품의 인기와 수요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고, 상품 판매 수의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고 판매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다.
대금회수율
회사가 발행한 청구서나 판매 거래에서 고객으로부터 대금을 회수하는 비율로 매출과 현금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에 사용된다.
고객단가
매출액을 고객 수로 나누어 계산하는 지표로 평균적으로 각 고객이 회사에 기여하는 매출액을 의미한다.
고객단가를 통해 고객 가치를 파악하여 고객단가가 높은 고객 세그먼트를 식별하여 타겟팅 전략을 취할 수 있다.
해약건수
특정 기간 동안의 해약된 계약 수로 이탈과 관련된 정보를 분석하여 고객 이탈률을 파악하고 이를 줄이는데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이탈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 유지를 강화하고 지속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다.
고객불만 수
특정 기간 동안 접수된 고객의 불만 사항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요 불만 사항을 파악하고 고객경험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제품/서비스 개선이나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상담 수
고객과의 상담 또는 문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고객의 관심과 참여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 수준을 평가하고 하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수주 수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거나 구매하는 고객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제품의 수요와 판매 성과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고객
순수고객추천지수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설문조사를 통해 전체 추천자의 비율에서 비판자의 비율을 뺀 수치로 나타낸다.
고객생애가치
한 명의 고객이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유지하는 동안 생산되는 순이익의 총합으로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서 마케팅을 얼만큼 해야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
고객유지율
많은 고객이 재방문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재방문한 고객 수를 이전 기간의 총고객 수로 나눈 비율로 계산하여 높은 비율이 나온다면 기업이 고객을 유지하고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구매패턴
고객들이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는 패턴을 이해하는 것으로 구매패턴 정보를 분석하여 고객 이탈 가능성을 예측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다.
고객 행동 데이터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행동을 기술하거나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의 집합으로 고객의 선호도, 관심사, 구매 성향 등의 정보를 통해 개별 고객에게 맞춤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다.
고객 세그먼트
고객들을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활동 또는 그 결과물로 다양한 고객 그룹의 특성을 파악하여 각 세그먼트에 맞는 제품,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고객획득비용
총마케팅 비용을 신규 고객 수로 나눈 값으로 투자한 비용대비 얼마만큼의 고객을 획득한지 파악하여 다음의 마케팅 전략이나 예산할당에 반영을 할 수 있다.
월간 활성 사용자(MAU)
특정 서비스, 앱, 또는 웹사이트를 한 달 동안 이용한 사용자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월간을 기준으로 측정하여 해당 기간동안 서비스에 접속하여 사용한 사용자를 포함한다.
고객관계관리(CRM)
마케팅을 위해서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파악하면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 개인의 신상에 대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게 중요하다.
이때 일부 고객들은 전화나 이메일보다 채팅이나 소셜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을 선호할 수 있어 맞춤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접근을 해야한다.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제공하는 직접적인 의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활용하면 제품 또는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쉽고 개선을 통해 더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구매 이력 관련 데이터
고객이 어떤 날짜에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를 알 수 있는 구매일자를 통해 고객들을 그룹화하여 특정 기간에 할인 행사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이때 고객의 구매금액정보를 통해 고객의 구매력과 선호하는 가격대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경우 기본적으로 고객들이 웹서비스로 접근하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수의 분석이 중요하다.
따라서 일일 방문자 트래픽 분석을 통해서 인기도, 관심도, 사용자 동향, 특정 광고 캠페인의 성과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웹 뿐만 아니라 모바일이나 앱으로 접속하는 유저들도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 접속자 수를 분석하여 모바일 사용자만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 유저들이 사이트에 접근하기 위해서 어떤 경로로 접근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검색어로의 유입이 많은지 분석을 해야하는데 이를 자연검색량 분석이라고 하고,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키워드 선택, 콘텐츠 최적화, 검색 엔진 순위 개선 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사이트에 고객이 들어오게 된다면 사이트로 유입이 될 수 있는 광고가 얼나마 노출이 되는지 노출수를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단가 산정기법인 천 번 노출당 비용의 기준을 세울 수 있다.
또한 광고가 떴을 때 모든 광고를 클릭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클릭 수) ÷ (노출 수)"로 클릭률을 계산하여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 할 수 있다.
또한 총 캠페인 비용과 클릭수를 통해서 광고주가 광고 클릭을 획득하는데 평균 얼마의 비용을 지불하는지 클릭당 비용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는 앱이나 콘텐츠 상품의 다운로드 수나 SNS 방문자 수 증가율을 비교하여 특정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방문자 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의 목적은 얼마나 많은 고객이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지 즉, 광고 마케팅을 통해 접근한 사람 중에서기업의 수익을 늘려주는 사람은 얼마나 되는지인 전환율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이 특정 페이지에 머무는 페이지 잔류시간을 측정하여 방문자들이 어떤 콘텐츠나 정보에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소비하지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콘텐츠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기업이 고객들에게 일방적으로 서비스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연락을 수립하고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잠재적 고객 또는 관심 사용자들의 정보가 필요한데 이를 리드 데이터라고 한다.
여기에는 사용자의 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과 함께 추가 정보인 관심사나 구매 의향 등이 포함될 수 있어 고객 프로파일을 구축하고 타깃 대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사이트나 어플을 쓰다보면 언젠간 고객이 이탈하게 되는데 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 중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서 머무르지 않고 떠나는지를 나타내는 이탈률을 통해 특정 페이지의 효과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3. 공급관리 기본정보
생산시스템의 효율성 분석을 위해 필요한 투입 및 산출 데이터
각 기업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비교 및 분석하기 위해 각 생산시스템에 필요한 투입데이터와 산출데이터를 알아야한다.
일반적으로 투입되는 데이터는 자재, 에너지, 정보, 경영, 기술데이터 이고 산출되는 데이터는 제품, 정보, 경험과 관련된 데이터 이다.
수요예측
수요예측은 수요분석에 기반하여 시장조사와 다양한 예측조사 결과를 취합하여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일로 과거 및 현재의 데이터를 통해 산업 전체의 수요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생산운영관리의 가장 큰 목표가 ‘수요와 공급의 일치’이기 때문에 기업이 공급에 해당하는 부분은 조절이 가능하지만 수요는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수요예측의 정확도가 중요하다.
수요예측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정확할 수 없으며, 그 불확실성 중 수요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최근의 경우 글로벌기업이 늘어나면서 기업이 본국 소비자의 니즈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해야하여 수요변화는 더욱 큰 불확실성을 가지게 되었다.
수평적 수요: 수요가 일정한 평균을 중심으로 오르내리는 유형
추세적 수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평균값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형태를 보이는 것
계절적 수요: 계절이나 주, 월에 따라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순환적 수요: 연 단위 이상의 장기간 동안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무작위 수요: 기상 변화나 자연재해 등 예측이 불가능하고 무작위로 변하는 수요 형태
수요예측 방법
과거 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값과 실제값을 관찰하고, 예측오차가 가장 적은 기법을 선정한 뒤, 그 예측오차 대비 비용을 고려하여 예측 기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 평균절대오차: "{(예측값) - (실제값)}"의 절댓값을 평균한 것으로, 오차의 절댓값을 평균한 값이라 할 수 있다
- 평균절대백분율오차: 평균절대오차를 퍼센트로 나타낸 것
- 평균제곱오차: 평균절대오차를 제곱한 뒤 (n-1)로 나누어 준 값
품질관리
품질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제공하는 성능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정도로 품질 결과를 표준과 비교, 측정하여 표준에 미달되는 경우 수정하는 프로세스로 공정이 진행되야 한다.
품질검사
생산 전 검사: 투입되는 자원의 적합성을 검사하는 샘플링 검사
생산 중 검사: 투입자원의 결과물 전환과정의 적합성 검사
생산 후 검사: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에 최종적으로 실시하는 적합성 검사로, 공정관리 형태로 진행
검사를 진행할 때는 얼마나 많은 양을 얼마나 자주 진행하는지, 어떤 공정 과정을 검사할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불량이 자주 발생하는 지점이나 원재료가 높은 공정 이전, 돌이킬 수 없는 공정 이전 등 상황 혹은 문제에 따라 적절한 검사를 진행해야한다.
품질 기법
체크리스트 기법: 검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실무자와 품질관리자가 점검하는 기법
히스토그램 기법: 데이터의 범위를 몇 개의 계급으로 나누고 각 계급의 발생 빈도수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낸 그림
산점도 기법: 두 변수의 특성 및 요인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
그래프 기법: 막대 그래프, 띠 그래프, 꺾은 선 그래프, 원 그래프, 레이더 차트 등 보는 사람이 알기 쉽고 구체적으로 판단 가능하게 하는 방법
파레토 분석 기법: 문제의 원인을 중요하지 않은 다수의 원인과 중요한 소수로의 원인으로 분류하는 방법
파레토라는 것은 불균형적인 부의 분배로 80%의 부가 20%의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품질에 적용시켜 80%의 품질 문제가 20% 주요 원인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주란이라고 한다.
서브퀄: 서비스 품질 측정 기법으로 고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
공급사슬관리
공급사슬을 전략적으로 조정하여 공급과 수요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관리 방법으로 하나의 공장이나 기업이 공급의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공급사슬관리가 중요하다.
공급사슬의 이동 유형
물리적인 이동: 문자 그대로 제품이 실질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함
현금흐름: 제품이 실질적으로 이동하게 되면, 제품의 대금을 치르면서 현금이 이동하게 됨
현금흐름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이동 방향과 반대로 움직인다.
구매 관리
구매 관리는 구매부서의 역할로 제품 생산과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자재와 부품, 보급품 및 서비스를 확보한다.
구매는 제품의 원과 관리 외에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인도 시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구매부서는 공급업체를 선택하여 계약을 통해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적시에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해야한다.
구매를 하는 방식은 중앙집중구매와 분산 구매가 있다.
중앙집중구매는 단일 부서에 의해 기업의 구매 업무가 수행되는 형태로 대부분 본사의 구매부서가 이러한 방식을 택한다.
그리고 분산 구매는 개별 부서나 별도의 여러 곳에서 필요한 제품을 각기 구매하는 것으로 각자 상황에 따라서 구매를 한다.
황소채찍효과
공급사슬의 후방에 위치하는 기업일수록 재고 변동 폭이 점점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공급사슬의 궁극적인 목표는 공급사슬 참여기업 간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공급사슬 참여기업들이 수행하는 활동에서의 계획 및 협력을 촉진하는 것인데 여기에 가장 큰 걸림돌은 재고이다.
재고는 공급사슬의 완충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재무상태를 악화시키므로 양면성이 있다.
황소채찍효과는 이런 재고흐름속도에 병목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에 공급사슬 후방으로 갈수록 재고 변동폭을 줄이기 위해 IT 기술을 통한 실시간 재고 알림, 실시간 수요 알림 등 정보기술과 같은 데이터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억제할 수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대부분 이러한 재고 현황 등의 경영정보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재고와 경제적 주문량 모형
재고비용을 합리적으로 유지하면서 만족스러운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달성하기 위해 재고관리를 해야한다.
평균 재고투자액 대비 판매된 제품의 매출액의 비율을 재고회전율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재고회전율이 높을수록 효과적인 재고관리가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산업 및 기업의 이윤에 따라 적정 회전 수는 다를 수 있다.
재고관리시스템
효과적으로 재고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각 기업이나 공장이 보유 또는 주문 재고를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수요예측이 필수적이므로 예측오차 지표를 활용한 신뢰 가능한 수요예측이 필요하다.
경제적 주문량 모형
기본 경제적 주문량(EOQ)모형은 연간 재고유지관리 및 주문 비용의 합계를 최소화하는 고정 주문량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모형으로 하나의 제품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중 균일한 수요의 발생과 일정한 수요율 가정하고, 한 번 정해진 리드타임은 변하지 않고 각 주문은 한 번에 배달되며 수량할인은 없다고 가정한다.
(Q = 주문량, H = 단위당 유지비용, D = 연간 수요량, S = 주문비용)
연간재고유지비용 = (Q/2) × H
연간주문비용 = (D/Q) × S
총비용 = 연간재고유지비용과 연간주문비용의 합
이때 총비용이 최소가 되는 주문량 Q를 구하기 위해서는 연간재고유지비용과 연간주문비용의 값이 같을 때 이므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즉, (Q/2) × H = (D/Q) × S 일때의 Q이고 이를 풀면 아래와 같다.
PERT/CPM과 프로젝트 관리
PERT기법
1950년대 미국 국방성에서 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한 계획을 관리하는 데 활용된 기법으로 각 활동의 소요시간을 확률적으로 추정하여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데 적절한 기법이다.
CPM기법
1950년대 듀퐁 사에서 화학공장 유지 및 보수 작업을 측정하는 데 활용된 기법으로 각 활동의 소요시간이 확정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최근에는 PERT와 CPM 기법을 구분하지 않고 PERT/CPM으로 혼용하여 사용한다.
PERT/CPM 이점
전체 프로젝트가 얼마나 소요되는지 총시간을 추정할 수 있으며,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어 전체적인 과정을 파악하기 쉽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총소요시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활동인 주 경로를 식별할 수 있어 영향을 주지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늦게 시작할 수 있게 하여 적절한 배분이 가능하다.
AOA: 활동이 화살표에 표시되는 형태의 네트워크도로 AOA에서 노드는 활동들의 시작과 완료시점을 나타낸다.
AON: 활동이 노드에 표시되는 형태의 네트워크도로 노드가 활동을 나타낸다.
PERT/CPM의 계산 알고리즘
ES: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으로 앞선 모든 활동이 최대한 빨리 시작된 것을 가정한다.
EF: 활동을 끝낼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
LS: 활동을 시작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지연하지 않는 가장 늦은 시간
LF: 활동을 끝낼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지연하지 않는 가장 늦은 시간
이런 알고리즘을 통해서 프로젝트의 총소요시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활동인 주 경로를 알 수 있고, 시각화를 통해 현재 프로젝트가 어디까지 진행되고 언제 완료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기업 외부정보 파악
1. 기업 외부정보의 활용
정부의 공공정보 다양한 기관의 공공정보가 기업의 의사결정이나 빅데이터분석, 시각화 등에 필요할 수 있다.
2. 기업 외부정보 제공 웹사이트 및 획득가능 정보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https://kosis.kr/index/index.do)
- 기상자료개방포털 https://data.kma.go.kr/cmmn/main.do)
- 국가교통DB(https://www.ktdb.go.kr/www/index.do)
- 한국데이터거래소(https://kdx.kr/)
- 공공데이터포털(https://www.data.go.kr/)
- 항공정보포털시스템(https://www.airportal.go.kr/index.jsp)
- 유통데이터서비스플랫폼(https://retaild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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