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온라인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환경 변화를 기업들이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목표로 핵심 비즈니스를 시대의 변화에 맞춰 바꾸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생활 방식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었으며,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기업들도 고객들을 상대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분야 역시 오프라인 플랫폼 중심에서 온라인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은 주로 웹과 앱으로 제작되며, 이를 분석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구는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웹
웹은 월드 와이드 웹(WWW)을 사용하는 서비스로, 구글 크롬이나 엣지와 같은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웹에 접속하면 웹 제작자가 만든 콘텐츠가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에게 표현된다. 이러한 웹 콘텐츠는 기능이나 목적에 따라 화면 단위로 구성되며, 이를 페이지라고 한다. 페이지들은 복잡하게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조를 웹이라고 부른다. 이 모든 것을 합쳐 웹 페이지라고 하며, 여러 웹 페이지가 모여 웹 사이트를 형성한다.
고정형 웹
고정형 웹은 화면 구성이 기기 해상도에 맞춰 고정되어 있는 전통적인 웹 형태이다. 제작자가 의도한 화면이 정확하게 표현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기가 바뀌어 해상도가 달라지면 화면이 잘리거나 너무 작게 보이는 등 보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로 웹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정형 웹을 사용할 경우 각 기기마다 별도의 웹을 제작해 적절한 웹사이트로 방문을 유도해야 한다.
반응형 웹
반응형 웹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화면 구성을 적합하게 변형해 보여주는 웹이다. 해상도가 낮은 기기에서는 작은 화면에 맞춰 웹사이트 구성을 변경하여 보여준다. 이는 기기마다 다른 웹을 만드는 수고를 덜어주고, 기기에 구애받지 않는 최적의 웹 콘텐츠를 제공하여 최근에 많이 선호되고 있다.
앱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기기에서 동작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온라인 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설치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앱'이라고 부른다.
하이브리드 앱
하이브리드 앱은 콘텐츠 표현 영역은 웹으로 개발하고, 전체적인 동작과 배포는 앱의 형태로 처리한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쉽게 말해, 웹을 앱으로 감싼 형태로, 전용 앱을 사용해 접속하면 더 다양하고 최적화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앱, 하이브리드 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이다.
웹/앱 데이터 분석
웹/앱 데이터 분석의 기본은 로그 분석이다. 사용자가 활동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한 것을 로그라고 하며, 이 로그를 분석하는 과정을 로그 분석이라고 한다. 온라인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되므로, 데이터의 변화가 많고 양도 매우 많다.
데이터 정리와 저장은 주로 구글 애널리틱스(GA)가 수행하며, 분석가는 GA의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하는 속성이나 보기에 접근해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에 많은 사용자가 꾸준히 유입되는 원인과 구매 행위가 이루어지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기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종류는 다음과 같이 있다.
- 이메일 마케팅: 고객의 동의를 얻고 광고 이메일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비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 SNS 마케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인의 일상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 콘텐츠 마케팅: 유튜브, 카페, 블로그 등에서 콘텐츠를 활용해 진행하는 마케팅이다.
- 모바일 마케팅: 스마트폰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SMS, 앱 푸시 등을 사용하며 개인 성향을 고려한 실시간 마케팅이 특징이다.
- 디지털 광고 마케팅: 배너 광고, 검색 키워드 광고 등을 포함하며, 주로 광고 플랫폼 및 도구를 통해 집행된다.
디지털 마케팅은 마케팅 대상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고, 효과를 숫자로 측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 실시가능로 효과를 측정하면서 마케팅에 투입되는 비용을 조절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바꿀 수 있어 시대에 적합한 마케팅 기법으로 각광 받는다.
디지털 마케팅 광고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도구 즉 광고 플랫폼에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네이버 광고: 국내 회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전자상거래 환경과 연동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 페이스북 광고: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인구통계 및 감정 데이터를 활용하며, 인스타그램 등 자사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다.
-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 구글 생태계의 융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구글 애즈가 있다.
디지털 마케팅을 실행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활용해 실행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 사용자가 어떤 광고 콘텐츠에 반응했는지, 어떤 경로로 유입되었는지, 어떤 행동 패턴을 보였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 분석 과정
- 문제 인식: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거나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로 현 상황의 문제를 제기한다.
- 데이터 분석: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는 단계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다시 나눠진다.
● 가설 수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원인을 추측해 가설을 설정한다.
● 데이터 처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가공, 정리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원천 데이터를 모아 표준화하여 검증할 수 있는 형태로 정리한다. 온라인 분석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이 과정을 담당한다.
● 가설 검증: 처리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석 도구를 이용해 데이터 마이닝이나 통계적인 과정을 거쳐 가설이 맞는지를 검증한다.
- 결과 실행: 검증된 가설을 기반으로 결과를 실행한다. 가설이 맞지 않거나 분석 결과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새로운 가설을 세워 다시 분석을 진행한다.
구글 에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와 앱의 트래픽을 추적하여 분석하는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기반 무료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으로 동작하므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 없다.
고객 데이터 측정 및 분석에 집중: 다양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며, 웹사이트 내 고객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퍼널 분석 기능과 전자상거래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정규식을 지원하여 복잡한 분석 조건을 적용하면서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
구글에서 개발한 온라인 광고 및 분석 플랫폼으로, 여러 서비스 제품이 포함된 생태계이다. 주요 제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매니저, 옵티마이즈, 루커 스튜디오 등이 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광고를 실행하고 분석할 수 있다.
구글 태그 매니저: 웹 사이트의 태깅 과정을 관리하고 간소화하는 도구로 한곳에서 태그를 제작, 테스트, 배포할 수 있다.
구글 옵티마이즈: A/B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마케팅 시안을 선정하는 도구로 소스를 수정하지 않고도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구글 루커 스튜디오: 직관적인 데이터 시각화 도구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보고서와 대시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
구글 서베이: 맞춤 설문조사를 설계하고 실시간으로 응답 결과를 수집할 수 있는 도구이다.
이 외에도 디스플레이 광고 관리 도구인 구글 DV 360, 검색 광고 관리 도구인 구글 서치 애즈 360, 캠페인 관리 도구인 CM 360 등이 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컴퓨팅 자원 모음으로, 서버, 저장 장치 등의 자원을 인터넷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주요 서비스로는 컴퓨팅 서비스, 클라우드 스토리지, 빅쿼리 등이 있다. 특히, 빅쿼리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면 원천 데이터를 변형하고 분석할 수 있다.
GA의 데이터 수집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수집기 설치: 모든 웹 사이트의 페이지에 수집기를 설치한다.
2. 데이터 전송: 수집된 데이터가 GA로 전송된다.
3. 데이터 저장: 전송된 데이터가 GA에 저장된다.
수집기를 GA에서는 추적 코드라고 부른다.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스크립트 코드로, 모든 웹 페이지에 삽입되어야 한다. 삽입된 추적 코드는 웹이나 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GA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추적 코드는 고유 번호가 부여되어 있으며, GA 계정과 연결되어 있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먼저 GA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추적 코드 예시
1. gtag.js: 웹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수동 태깅이 필요한 경우나 소규모 웹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한다. 추적 코드는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Admin > Property > Tracking Info > Tracking Code)]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2. GTM 스니펫: 구글 태그 매니저가 관리하는 추적 코드로, 구글 태그 매니저는 대규모 사이트에서 태깅할 때 주로 사용된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사용하는 GTM 스니펫은 GA에서 확인할 수 없고,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 추적 코드 모두 웹 페이지 HTML의 head나 body 영역에서 가장 위쪽에 삽입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웹 페이지는 가장 상단부터 HTML 코드가 로딩되기 때문에 로딩 중간에 작동이 안 되거나 데이터가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코드의 실행 순서가 매우 중요하다.
실습 환경 만들기
실습을 위한 추적 코드가 웹 사이트에 삽입되어있는 google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사용해서 실습을 진행하면 웹사이트에 코드를 삽입해 데이터를 GA로 전송하는 환경을 갖추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
먼저 아래와 같이 구글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검색해서 나오는 결과를 선택한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한 번 데모 화면을 선택하면 최근 탭을 통해서 열어본 데모 목록을 볼 수 있고 해당 데모를 즐겨찾기에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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