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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데이터 분석

3. 구글 애널리틱스 익히기 및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화면 사용법 익히기

GA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사용자 화면을 갖추고 있다.

GA화면

GA사용자 화면을 보면 위와 같다.

1번은 계정 선택기 영역으로 GA계정과 속성, 보기를 선택할 수 있다.

2번은 보고서 및 도음말 검색 영역으로 각종 알림 정보와 도움말 문서를 비롯해 GA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이 영역으로 통해 GMP로 바로 가기도 가능하다

3번은 메뉴 영역으로 분석 방법을 선택하고 각종 보고서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다.

4번은 분석 영역으로 분석가의 조작에 의해 그래프 등 각종 분석 내용이 출력되는 영역이다.

5번은 결과 관리 영역으로 지금 보고있는 화면의 정보를 알려주고 보고서를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계정 선택기 영역

계정 선택기 영역

계정 선택기 영역은 위와 같다.

1번은 빠른 선택을 통해 계정, 속성, 보기를 어떤 목록에서 볼지 선택할 수 있다.

2번은 구글 마케팅 플랫폼으로 같은 GA계정으로 연결된 다른 구글 제품을 빠르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3번은 계정 선택으로 분석하려는 계정의 속성과 보기를 선택한다.

 

보고서 및 도움말 검색 영역

보고서 및 도움말 검색 영역

보고서 및 도움말 검색을 통해 GA의 용어나 보고서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GA와 관련된 주요한 알림이나 도움이 되는 문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결과 관리 영역

결과 관리 영역

저장: 보고서에 출력된 결과를 GA에 저장한다. 즉, 조회 조건을 저장한다. 저장된 보고서는 맞춤 설정 > 저장된 보고서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보내기: 보고서에 출력된 결과를 외부 파일로 저장한다.

공유:보고서에 출력된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한다.

수정:보고있는 GA보고서를 편집하여 저장한다. 이 기능으로 사전에 제작된 GA기본 보고서를 기반으로 맞춤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다.

통계: 서비스에 대한 유용한 인사이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메뉴영역

대시보드: 즉시 확인을 위한 상황판으로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집중해서 관리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상황판이다.

분석가가 수시로 확인해야하는 지표를 대시보드로 구현해놓으면 매번 보고서를 새로 만들 필요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맞춤 알림: 중요한 상황 알려주는 것으로 주요 마케팅 성과 목표 수치에 대한 알림이나, 이상치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에서 페이즈를 방문하는 세션의 수는 매우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세션수는 같은 기간동안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세션수가 크게 변했다면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이 있다는 뜻이므로 이에 대한 원인을 확인해 봐야 한다.

 

저장된 보고서와 그 외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에는 결과 관리 영역에서 저장한 보고서가 저장되어있다.

저장된 보고서를 누르면 앞서 결과 관리 영역에서 제작한 체널 보고서가 저장되어 있다.

이를 불러와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보고서 개요의 유용한 정보

GA4에서는 대시보드 맞춤 알림 기능이 없어지고 보고서에서 유용한 정보로 통합되었다.

분석을 진행하는 법

분석 영역은 실제 분석이 이루어지는 영역으로 이 영역에서 다양한 조건을 적용해서 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한다.

 

채널 보고서

세그먼트: 데이터를 쪼개서 보는 것으로 조건을 통해 분석가가 원하는 대로 트래픽을 분류하는 기능이다.

데이터 분석을 할 때 지역, 나이, 언어와 같이 특정 기준으로 분류해서 분석을 해야할 때도 있다.

이런 경우 세그먼트를 사용하는데 이는 트래픽을 분류하는 기준을 뜻한다.

이를 통해 분석하고자하는 트래픽만 구분해서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탐색 분석에서 세그먼트 생성

캘린더: 분석 기간을 설정하는 것으로 조회하려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에는 분석 대상과 분석 기간이 필수이다.

여기서 분석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캘린더이다.

캘린더

여기서 분석가는 분석 기간의 시작과 종료 날짜, 비교 대상 등을 선택할 수 있다.

 

그래프와 주석: 조회한 결과가 그래프로 출력된다.

이때 특정 측정항목과 비교하여 분석도 가능하다

보고서 주제는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분석 결과를 볼지 결정하는 기능이다.

기본값으로 해당 보고서에 가장 잘 어울리는 요약이 설정되어 있고 다른 것도 선택 가능하다.

비교는 측정 항목끼리 비교할 수 있는 기능으로 측정항목을 선택하면 2개의 측정항목을 비교할 수 있다.

표현 방법은 그래프를 표현할 방법을 선택하는 것으로 일, 주, 월 등을 선택할 수 있고, 표현 방법에 따라 그래프의 표현되는 구간이 달라진다.

그래프

그래프는 분석 결과 그래프로 앞서 살펴본 보고서 주제, 비교, 표현 방법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주석은 분석가가 주석을 남기는 기능으로 그래프에 대해서 기억해야하는 상황이나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할 내용을 주석으로 남겨놓아 시간이 지난 후에도 어떤 상황인지 이해하기 쉽게한다.

주석은 남기려는 날짜와 내용을 선택하고 어떤 사람에게 표시될 지 공유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측정기준 선택: 조회한 결과를 다양한 관점으로 확인할 수 있다.

측정기준 선택, 고급 검색, 그래프 출력 유형은 결과로 출력된 하단이 분석 결과표에 대해 분석 기준을 적용하는 영역이다.

 

고급 검색

출력된 분석 결과표에 대해 다양한 조건으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다.

출력된 결과표의 측정기준에 대해서 간단하게 조회하려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그래프 출력 유형

분석 결과표의 표현 방법을 선택하는 기능으로 기본은 데이터 유형으로 선택되어 있으며 상황에 맞는 다양한 그래프를 선택해서 출력할 수 있다.

 

분석 결과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구체적인 값이 출력되는 영역으로 이는 GA 보고서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다.

일반적으로 가장 상단 행에 각 측정항목의 전체 합계 수치가 표현되며 그 다음 행부터는 측정기준에 해당되는 숫자와 전체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같이 표현된다.

 

분석 결과표 설정: 분석 결과표에 표현되는 행의 개수와 페이지 번호를 설정한다

UA보고서로 분석

UA에는 분석가가 사용할 수 있는 보고서들이 미리 만들어져있다.

이는 전자상거래 분석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웹사이트 유입 전, 후의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 데이터를 분석하는 보고서로 구성되어있다.

GA보고서 흐름

잠재고객 보고서

사이트에서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특징을 분석하는 보고서로 어느 지역에서 유입되었는지, 어느 기기를 주로 이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향후 유입될 사용자를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벤치마킹 보고서는 우리 사이트와 유사한 산업군을 포함해 다양한 산업군과 비교를 통해 경쟁사 대비 우위인 부분, 열위인 부분 차이가 많이나는 부분, 차이가 적게나는 부분을 시각화해서 볼 수 있다.

 

획득 보고서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시점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어느 체널에서 주로 유입이 되었는지, 얼마만큼의 캠페인 효과가 있었는지 등을 분석한다.

캠페인 효과 측정을 위해 URL에 UTM이라는 방문 추적 코드를 사용한다.

전체 트래픽 중에서 소스/메체 보고서를 통해 유입경로인 소스와 메체를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떤 캠페인으로 유입된 사람이 많은지 확인할 수 있다.

 

행동 보고서

웹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분석한다.

행동 흐름을 통해 웹사이트 사용자들의 콘텐츠 이동 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이트에서 이동이나 이탈이 발생하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고 주로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도 분석할 수 있다.

사이트 콘텐츠는 웹사이트 내의 웹 페이지를 뜻하는 것으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웹페이지를 보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콘첸츠 드릴다운 보고서는 웹 사이트 구조 기준으로 얼마나 페이지를 보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로 주로 페이지 뷰와 관련된 측정항목들의 수치가 결과로 출력된다.

그리고 인기 이벤트 보고서는 인기가 높은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로 특정 이벤트가 많이 발생했다는 것은 사용자가 해당 활동을 적극적으로 했다는 의미로 원인을 확인해 디지털 마케팅 활동 등에 반영할 수 있다.

 

전환 보고서

사용자가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매출은 얼마나 일으켰는지 등을 분석한다. 즉, 최종 목표를 얼마나 어떻게 달성했는지 분석한다.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로 얼마만큼의 세션이 미리 설정한 목표단계를 거쳐 최종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보여준다.

쇼핑 행동 보고서는 개별 구매 단계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고객이 상품을 조회하고 장바구니에 넣고 결제를 하는 단계를 말한다.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으로 트래픽을 분석한다.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반응, 태깅 후 데이터 오류 모니터링, 사이트 개편 후 동작 상태 등 즉각적인 트래픽 상황 파악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실시간 개요 보고서

실시간 현황을 개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보고서로 실시간으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접속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많이 확인한 페이지가 어디인지도 알 수 있다.

 

맞춤 보고서

UA가 정해놓은 주제의 보고서가 아닌 분석가가 임의로 만들어 사용하는 보고서이다.

이를 통해 분석가가 원하는 다양한 관점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이는 GA4의 탐색 분석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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